재미한인예수교장로회 제31회 정기총회 회의록
- 작성자 : 조영구
- 15-11-12 12:05
재미 한인 예수교 장로회(고신) 제31회 총회록
첨부파일 : 제31차 총회촬요.pdf
일시: 주후 2015년 10월 27일(화) 오후 3시 00분
장소: 유진중앙교회당 (담임: 전병두 목사)
주제: 너를 이 땅에 말씀의 사명자로 남기노라 (딛 1:5)
개회 예배
주후 2015년 10월 27일(화) 오후 3시 유진중앙교회당에서 총회장 전병두 목사의 사회로 개회예배를 드리다.
유진중앙교회 찬양대 주악에 맞춰 묵도하고 교독문 87편을 교독한 후 사도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하다. 일동이 새찬송가 301장을 제창 한 후 총무 윤대식 목사가 기도를 인도하다. 서기 박순철 목사가 디도서 1장 5절을 봉독하고 유진중앙교회 찬양대가 찬양하다. 부총회장 박재철 목사가 “너를 이 땅에 사명자로 남기노라”라는 제목으로 설교하고 찬송가 212장을 제창하며 선교사가족들을 돕기 위해 헌금하다.
성찬식 : 총회장 전병두 목사의 집례로 성찬식을 가지다. “예수의 흔적”을 마음에 간직하라는 내용으로 말씀의 의미를 나누고 배병 배잔하다.
배병, 배잔위원으로 김광일 장로, 이창우장로, 이윤희 장로, 최경식 장로가 수종들다. 일동이 떡과 잔을 나누고 사회자가 기도하다.
일동이 기립하여 ‘주님 다시 오실 때 까지’를 부르고 복음대학교 총장 신현국 목사의 축도로 개회 예배를 마치니, 동일 오후 3시 58분이더라.
광고
총무 윤대식 목사가 광고하고 10분간 정회하다.
회무처리
동일 오후 4시 24분, 406장을 찬송하고 김만우 목사가 기도하고 회무 처리에 들어가다.
회원 호명
서기 박순철 목사가 회원을 점명하니 총93명(목사 87명, 장로 6명)이더라. (별지1)
개회 선언
총회장 전병두 목사가 재미 한인 예수교 장로회(고신) 제31회 총회 개회를 선언하니 오후 4시 36분이더라.
절차 보고
절차보고는 수시 변경하여 받기로 하다(별지2-1, 2-2)
임원 선거
각 노회 서기를 투개표 위원으로 총회장이 자벽하다.
부총회장 박재철 목사를 총회장으로 전 회원이 박수로 받고 정회하다.
속회
5분간 정회를 하고 이병조 목사가 기도한 후 속회하여 공천위원회가 윤대식 목사를 공천하여 투표하니 찬성 64 반대 22표 기권 1 표로 부총회장에 선출되다.
총무에 박경춘 목사를 총무 후보로 공천하여 투표하니 찬성 67표 반대 16표 기권 2표로 총무에 선출되다.
장로 부총회장 후보로 김봉재 장로로 공천하여 박수로 받다. 공천위원회에서 서기 박순철 목사 부서기 이응도 목사 회록서기 조영구 목사 부회록 서기 정지호 목사 회계 김광일 장로 부회계 이희복 장로로 공천하여 일괄 투표하니 찬성 68표 반대 14표 기권 2표로 일괄적으로 받고 새로운 임원을 위해 신현국 목사가 기도하다.
신구 임원 이취임
신구 임원이 악수하고, 휘장을 분배한 후 총회장 박재철 목사가 본회 앞에 인사하다.
헌의부 보고
서기가 헌의부 보고를 하다(별지3)
헌의부 보고를 축조하니
1. 북서노회 노회장 이병조 목사가 발의한
현 봄노회에서 시행하는 임원선거를, 총회 임원선거와 맞추어 가을노회에서 시행하는 것으로의 변경 요청 건은 (행정부로)
2. 서중노회 노회장 양경석 목사와 서부노회 노회장 백승철 목사, 중남부노회 노회장 홍창우 목사가 발의한 동성애와 동성결혼에 대한 교단의 신학적 입장과 대비책에 대한 요청 건은 (신학부로)
3. 서부노회 노회장 백승철 목사가 발의한 제65회 한국총회에서 고려총회와 합병함에 따라 고려측 미주노회와 본 재미총회가 연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추진해 주실 것에 대한 제안 건 은 (임원회로)
4. 중남부노회 노회장 홍창우 목사가 발의한 개역 개정판 성경과 새로운 찬송을 사용하는 교회가 많은 바,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교회에서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답변 요청 건은 (신학부로)
5. 운영위원회 위원장 전병두 목사가 발의한 총회의 영문 이름을 Koshin에서 Kosin으로 변경하기로 하는 요청 건은 (본 회로)
6. 선교위원회 윈원장 명병헌 목사가 발의한 총회 선교 위원회 영문 이름을 Korean 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 Mission KPCAM으로 하는 건은 (본 회로)
7. 임원회 회장 전병두 목사가 발의한 멕시코 몬떼레이 지역을 답사한 결과, 몬떼레이 지역에 교회를 개척하기로 한 건은 (전도부로)
8. 총회 헌법 개정에 대한 수의 결과
서중노회, 중남부노회, 동부노회, 중부노회, 서부노회(의견서 첨부), 남미노회가 가결했으며
동북노회, 북서노회가 의견서를 첨부해 가결하여 임원회에서 헌법특별위원회를 발족하고, 출판까지 담당하기로 한 것은 (본 회로)
보내기로 하고 일괄해서 받다.
상비부 보고
서기가 상비부 보고하니 수정하여 받다(별지4)
정회
서기가 ID 작성에 대한 광고를 하고 유하기 목사가 기도하고 정회하니 동일 오후6시 17분이더라.
제 2일 10월 28일(수) 둘째날
새벽기도
오전 6:00시 동북노회장 김성은 목사의 사회로 새벽기도를 시작하다. 새찬송가 270장을 제창하고 동부노회장 윤구현 목사가 기도를 인도하다. 대양주 총회장 최현기 목사가 호세아 4장 1-10절을 봉독하고 설교하다. 사회자의 인도하에 말씀의 교훈을 따라 합심으로 기도하고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필하니 오전 6:35분이더라. 예배 후 개인으로 기도하다.
속회
오전 9시 08분 총회장 박재철 목사의 인도로 새찬송가 85장을 제창한 후 양성일 목사가 기도하고 빌립보서 1장6절을 합독한 후 말씀의 의미를 상고하며 속회하다.
사절단 인사
- 한국 고신 총회 사절단 총회장 신상현 목사, 사무총장 구자우 목사, 총회서기 박영호 목사, 고신 언론사 사장 배종규 장로, 전 고신 언론사장 정금출 장로가 본회 앞에 인사하니 박수로 환영하고 한국총회장이 본회 앞에서 인사말을 하다
- 대양주 예수교장로회 총회장 최현기 목사, 부총회장 김성주 목사, 회록서기 황규철 목사가 본회 앞에 인사하니 박수로 환영하고 대양주 총회장이 본회 앞에서 인사말을 하다
김만우 목사가 세계에 퍼져있는 고신 교단을 위해 기도하다.
북한 선교위원회 선교 포럼
이응도 목사의 사회로 북한 선교위원회 선교 포럼을 가지다. 북한선교위원장 한기원 목사가 기도하다.
모퉁이돌 선교회 총무 이반석 목사, 크로스 선교회 코디네이터 000 목사, University of Pensylvania 동북아 정세연구원 조덕환 연구원, 한기원 목사가 발제하고, 김성권 목사, 박일룡 목사, 김민석 목사, 강학구 목사가 질의자로 나서 포럼을 진행하다.
명병현 목사의 기도로 포럼을 마치다(별지 5)
정회
윤대식 목사의 광고 후 홍현기 목사가 기도하고 정회하니 오후 12시 13분이더라.
속 회
동일 오후 2시 04분 309장을 제창한 후 정영락 목사가 기도하고 속회하다.
공로패
총회장 박재철목사가 전임총회장 전병두 목사에게 총회를 대표해서 공로패를 수여하다.
조직보고 I
상비부 조직보고를 서면으로 받다(별지 6-18)
사업보고
유사기독교 연구회 김선훈 목사가 카톨릭 실체에 대한 CD를 제작하여 배포하다(별지 19, 자료 20).
섭외 위원회가 조직보고를 하다(별지 21).
섭외 위원회가
1) 2015년 11월 9일-12일 캐나다 퀘벡에서 열리는 NAPARC 총회에 우영종 목사와
James Alderman을 대표로 파견하는 건은 허락하다.
2) 2016년 대양주 총회에 섭외 위원 중 1명을 사절단으로 파송하는 건은(필요재정은
자비부담) 임원회에게 맡기기로 하다
3) 섭외위원으로 강성대 목사를 신입 위원으로 위촉하는 건은 허락하다(별지 22).
회원호명
윤대진 목사를 회원으로 호명하다.
조직보고 II
상비부 조직보고를 서면으로 받다
-교육위원회 신입 위원으로 나삼진. 홍창우. 박일룡. 김성운 목사를 위촉하여 허락하다
(별지 23)
-고시부 조직보고(별지 25)
SFC 위원회가 한기원 목사를 신입 위원으로 위촉하여 허락하다(별지 24)
사업보고
고시부에서 강도사 합격자를 발표하고 강도사 인허증을 배부하고 강성대 목사가 합격자들을 위해서 기도하다.
합격자: 김성진, 정순학, 박기현, 문소운, 손은호(별지 26)
고시부에서 2016년 강도사 고시와 소집 교육에 대해 사업보고하여 받기로 하다(별지 27).
* 2016년 강도사 고시
1) 주해 : 창세기 12장 10절 - 13장 1절
2) 설교 : 로마서 12장 1- 2절
3) 논문 : 동성 결혼에 대한 성경적 관점과 교회의 대응 방안
차세대위원회에서 방성준 목사와 양성식 목사를 신입회원으로 위촉하여 허락하다(별지 28).
인터넷 정보 위원회가 신동훈 목사와 강상구 목사를 신입회원으로 위촉하여 허락하다
(별지 29)
결석계
서성환 목사(별지 30), 박주원 목사(별지 31), 한무 목사(별지 32), 박은생 목사(별지 33), 정준영 목사(별지 34), 최학량 목사(별지 35), 박대근 목사(별지 36), 박일신 목사(별지 37)의 결석계를 받다.
조퇴계
양봉현 목사(별지 38), 이학재 목사(별지 39)의 조퇴계를 받다.
회무처리
- 인터넷 정보 위원회에서 인터넷 운영 및 보수를 위해 3000불 재정청원을 하다(별지 40). - 재정부로.
- 출판위원회에서 2015년 총회 설립 30주년 기념 주소록 발행 사업 현황을 보고하고 추가 500불 재정청원을 하다(별지 41)- 재정부로.
- 유사기독교 연구위원회 CD 제작비 400불 재정청원하다(별지 42). - 재정부로.
- 출판위원회에서 강상구 목사를 신입회원으로 위촉하여 허락하다(별지 43).
- 행정부에서 북서노회가 헌의한 건(노회임원 선거를 현 봄노회에서 시행하는 임원선거를 총회 임원 선거와 맞추어 가을노회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변경요청)은 현행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보고를 허락하다(별지 44).
- 북한선교위원회에서 진신덕 목사와 한기원 목사를 신입회원으로 위촉하여 허락하다
(별지 45).
- 북한선교위원회에서 6월4일째 북한 선교주일로 교단의 모든 교회가 헌금하기로 청원하여 허락하다(별지 46)
- 선교위원회가 김선훈 목사의 선교사 인준에 대한 문제를 보류하기로 한 건에 대해서 다시 선교위원회가 재론하여 보고하기로 하다.
- 신학부에서 동성애와 동성결혼에 대한 교단의 신학적 입장과 대비책에 대한 보고는 총회 전까지 기본적인 규칙을 정하여 보고하기로 하다(별지 47).
- 행정부에서 개역개정판 성경과 새로운 찬송을 사용하는 교회에서도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은 예전 번역을 현행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 건은 본 회가 받다(별지 48).
- 전도부에서 전략적 개척전도를 위해 거룩한 빛 교회와 프레즈노 참빛교회를 계속 지원하기로 하고 멕시코 몬떼레이 지역에 전략적 교단 30주년 기념교회 설립을 청원하여 허락하다.
- 임원회에서 미주 고려측 수도노회와의 합병을 하기로 하고 실무진(윤대식 목사, 동부 노회장, 중남부 노회장)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청원건에 대해서 허락하다(별지 49).
- 고려신학대학원(동부) 이사회에서 2000불 재정청원을 하다.(별지 50) - 재정부로
- 헌법영문 번역팀에서 사례비 1000불을 재정청원하다(별지 51) - 재정부로
- 북한선교위원회에서 1500불 재정청원하다(별지 52) - 재정부로
- 군목 상회비 6명 500불씩 3000불 지원 재정청원하다(별지 53) - 재정부로
- SFC 위원회에서 SFC포럼을 위해 3000불 재정청원을 하다(별지 54) - 재정부로
- 출판위원회에서 주소록 발송비 500불과 기타 경비 500불 합계 1000불 재정청원하다(별지 55) - 재정부로
- 인터넷 정보위원회에서 유지비와 사역비를 위해 4800불 재정청원하다(별지 56) - 재정부로
- 고시부 소집교육과 사무처리를 위해 4500불 재정청원을 하다(별지 57) - 재정부로
*별지 58번은 중복되어 삭제함
- 교육위원회 교육정책 협의회 행사 진행을 위해 3천불 재정청원을 하다(별지 59) -재정부로
- 섭외부에서 NAPARC 참가경비와 대양주 사절단 숙박비 및 사절접대비를 위해 3500불 재정청원하다(별지 60) -재정부로
정 회
윤구현 목사가 기도하고 정회하니 오후 4시 45분이더라.
속 회
부총회장 윤대식 목사의 인도로 빌립보서 4장 6-7절을 봉독하고 진신덕 목사가 기도하고 속회하다.
회무처리
노회록, 운영위원회, 상임위원회 보고를 서면으로 수정하여 받다(책자 10-108페이지 별지 61)
서기가 노회 보고를 잘 보완해서 교회상황을 파악해 줄 것을 부탁하다.
신입회원 인사
노회별로 신입회원들이 인사하다.
서부 노회 나삼진 목사, 서중노회 박순철 목사, 하치호 목사, 김태진 목사, 남미노회 손성수 목사, 중부노회 양성일 목사, 정영락 목사, 신동훈 목사, 송요한 목사, 중남부노회 박흥배 목사, 북서노회 홍 건 목사, 동부 노회 홍현기 목사
박종창 목사가 신입회원들을 위해 기도하다.
회무처리
- 교단의 영문이름을 Koshin에서 Kosin으로 바꾸기로 한 건은 허락하다.
- 선교위원회 영문이름을 수정해서 받기로 하다.
:KPCAM (Korean 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 Missions)
- 선교위원회 김선훈 목사의 선교사 인준 청원은 허락하다(별지 62).
- 최학량 목사의 부조 감사 인사를 서기가 낭독하다(별지 63).
- 교육부 서면으로 조직보고 하다(별지 64)
- 헌법 개정안을 받기로 하고(8개 노회 중 6개 노회가 찬성함) 헌법특별위원회(우영종 목사, 김창녕 목사, 박경춘 목사, 서기)에 맡겨서 출판의 과정까지 위임하다.
남미노회 7명중 7명 찬성, 동부 17명 17명 찬성, 동북 노회 20명중 1명 찬성 19명 반대, 북서노회 19명중 19명 반대, 서부노회 23명중 22명 찬성 1명 반대, 성중노회 11명 중 11명 찬성, 중남부 노회 35명중 34명 찬성, 1명 반대, 중부노회 19명중 17명 찬성 2명 찬성. (총 151명 중 찬성 총대 109)
- 직전 총무 윤대식 목사가 총무 활동을 보고하다.
정회
하치호 목사가 정회와 식사를 위해서 기도하니 오후 5시52분이더라.
수요예배
유진 중앙교회 대학부 찬양팀의 찬양으로 수요예배를 시작하다. 총회장 박재철 목사의 사회로 묵도한 후 새찬송가 505장을 찬송 후 한국 총회 서기 박영호 목사의 기도후 사모들이 특송하다. 한국 총회 총무 구자우 목사가 사도행전 6장 1-7절을 봉독한 후 유진중앙교회 성가대에서 찬양한 후 한국 총회장 신상현 목사가 복음 개혁 성장이란 제목으로 설교하다.
총회장이 유진중앙교회에 감사패를 전달하다. 찬송 518장은 제창한 후 김만우 목사의 축도로 예배를 마치다.
정회
총무 박경춘 목사가 광고한 후 정회하니 오후 8시10이더라.
제3일 10월 29일(목) 세째날
새벽기도
오전 6시 중남부 노회장 홍창우 목사의 사회로 96장을 제창하고 사도행전 20장 17-38절을 봉독하고 남미노회장 김홍구 목사가 복음과 사명에 대해 설교하고 찬송가 28장을 제창한 후 주기도문으로 기도회를 마치고 개인기도 시간을 가지다.
속회
총회장 박재철 목사의 인도로 새찬송가 310장 제창 후 박일룡 목사가 기도하고 일동이 빌립보서 2장 1-5절을 합독한 후 말씀의 의미를 상고하고 속회하다.
회록 채택
회록서기가 총회개회 예배 때부터 수요예배 전까지 회의록을 낭독하니 수정하여 받기로 하다.
회원호명
북서노회 이성용 목사의 회원 호명을 하다.
신학부 보고
신학부가 동성애와 동성결혼에 대한 교단의 신학적 입장과 대비책에 대한 요청건을 별지와 같이 보고하니 허락하다(별지 65)
재미 고신 헌법 교리 표준의 하나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장은 결혼은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에 이루어진다남자가 한 명 이상의 아내를 동시에 두거나 여자가 한 명 이상의 남편을 동시에 두는 것은 모두 불법으로 규정하며
재미 고신 헌법적 규칙 제조 항은 혼인은 일남 일녀로 하고 성경에서 금한 친족 범위 안에서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규정한다또한 동성애와 동성 결혼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믿음과 순종의 유일한 법칙인 성경의 가르침에도 명백히 위배된다창 마
따라서 본 교단에 소속된 교회의 신자 중 누구든지 스스로 동성애자임을 밝히거나 동생애 자임이 명백하게 드러난 자들은 본 교단의 교리표준과 헌법적 규칙을 위반하였으므로 이들에게는 헌법이 정한 권징조례의 절차에 따라 수찬정지와 교회로부터 받은 모든 직분의 면직 등과 같은 적법한 시벌을 반드시 하고
본 교단 소속 성직자들이 동성애자들에 대한 결혼식 주례하는 것을 금지하며교회 건물을 결혼식 장소로 제공할 경우 무흠한 등록교인들에게만 제공을 하되 단 타 교회 교인이라도 본 교단의 신앙고백을 받아들이는 자들에게는 예외로 할 수 있다
선교사 보고
- 선교위원회 서기 김성권목사가 선교사들을 소개하다.
강광수 선교사, 김기석 선교사, 지영범 선교사, 양성식 선교사, 김홍구 선교사, 이정원 선교사, 손성수 선교사, 방도호 선교사
- 지영범 선교사가 쿠바의 선교현황에 대해 보고하고 기도와 지원을 요청하다.
- 한국 파송 이정원 선교사가 아이티 선교현황에 대해서 보고하고 지원 협력을 부탁하다.
- 방도호 선교사가 페루의 선교현황에 대해 보고하고 협력을 부탁하다.
- 이번 총회에서 인준받은 김선훈 목사가 인사하다.
- 선교위원회 회계 이창우 장로가 재정을 서면보고 하니 받다(총회책자 59-62면).
- 강광수 선교사가 삼국경 신학교에 대해 보고하고 지속적 협력과 지원을 요청하다.
- 북한선교위원회 위원장 한기원 목사가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하다.
회무처리
- SFC 위원회의 한기원목사가 SFC 수련회와 경과를 보고하다.
- SFC 사업보고와 재정보고를 서면으로 서기에게 보고하고 총회 웹사이트에 게재하기로하니 허락하다.
2세들이 신앙으로 자라도록 함께 기도하고 김만우 목사가 기도하다.
- 전도부에서 멕시코 몬떼레이 전략적 선교지원을 위해 최규태 목사와 조상우 목사를 전도부로 옮기는 건을 허락하다(별지 66).
- 북한선교위원회 조직을 위원장 한기원 목사, 서기 이은성 목사로 수정보고하니 허락하다(별지 67).
- 서기가 상비부에서 빠진 명단을 보완하여 발표하다.
영어부 이성용, 신학부 자문위원 임종수, 재정부 2년조 이윤학, 고시부 자문위원 구자경, 정삼식 선교사는 정식 회원으로.
- 가정사역위원회(가칭) 조직을 지난 총회에서 결의가 된 것을 32회 총회에서 시행하도록 추진하기로 하다.
- 은급위원회에서 은급을 위한 진행상황을 보고하다.
- 신현국 총장이 한상동 목사의 Reformation 정신과 고신 교단에 대한 논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료를 배포하다(별지 68).
- 브라질 상파울로에서 사역하는 손성수 목사가 사역을 보고하고 후원을 부탁하다.
회록채택
회록서기가 수요예배 이후부터 회의록을 낭독하니 수정해서 받기로 하다.
재정부 보고
전임 회계가 재정결산보고 하고 오타 수정하여 받기로 하다(별지 69).
내회장소
내회장소는 임원회에 일임하기로 하다.
정회
재정부가 예산 준비하기 위해 최병걸 목사가 기도하고 정회하니 오전 11시 25분이더라.
속회
270장을 찬송하고 손성수 목사가 기도한 후 속회하다.
재정부 예산 보고
재정부가 2015-16년 회기 예산을 보고하니 받다(별지 70).
회의록 채택
회의록을 낭독하고 채택하다.
폐회예배
총회장 박재철 목사의 인도로 일동이 새찬송가 305장을 부르고 질병 중에 있는 동역자를 위해서 기도하고 전성철 목사가 기도하다. 총회장 박재철 목사가 요나서 1장 1-3절을 봉독하고 우리 자신부터 개혁해 가는 삶에 대해 설교하고 합심으로 기도하다.
새찬송가 585장을 제창하고, 박재영 목사가 축도하고 예배를 필하니 동일 오후 12시 22분이더라.
총 회 장 박재철 목사
회 록 서 기 조영구 목사
댓글목록